[경북도청]차세대 전력에너지 산업생태계 구축 나서

국가 전력에너지 생산거점을 넘어‘글로벌 에너지산업 중심지’로...

기사등록 : 2021.04.06 (화) 07:43:52 최종편집 : 2021.04.06 (화) 07:43:52      

세계 각국은 탄소 중립(Net Zero) 목표를 선언하고 이를 이행할 정책을 수립, 추진하면서 그린 에너지의 전환도 가속화되고 있다.

(7-1)경상북도_에너지_발전_기본_계획.jpg

우리 정부 역시 그린뉴딜을 통한 탄소중립을 선언했으며, 한국판뉴딜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꾀하려는 지자체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7-2)동해안_그린에너지_발전_계획.jpg

이에 경북도는 전기·전력산업 생산과 수요 집적지로 차세대 전력에너지 산업분야의 산업생태계 조성과 에너지 소비효율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며, 그린 경제 기반의 지역발전과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있다.
도는 디지털뉴, 그린뉴딜, 안전망 강화와 함께 지역 최대의 현안인‘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더한 ‘경북형뉴딜 3+1 종합계획’을 뉴딜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지능형 에너지 전력망 구축’, ‘신재생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조성’, ‘전기·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기반 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화와 신재생에너지 기반 확산 등을 위한 지역맞춤형 특화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이처럼 경북도가 탄소중립 선언, 그린뉴딜 실현, 그린에너지 대전환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배경은 경북만의 차별화된 ‘에너지산업 생태계’에 근간을 둔다. 도는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로스터 조성(포항)과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영덕), 그린수소실증 및 생산단지 조성(울진) 등 대규모 에너지산업 육성사업을 지자체 주도로 추진하고 있는 ‘대한민국 에너지 그린뉴딜 선도 지역’이다.
특히 경북도는 수도권을 제외한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전기공사업체가 등록돼 있으며, 전국전기공사 발주건수 역시 2021년을 기준으로 서울·경기 다음으로 많다. 이러한 결과는 도가 전기·전력산업 생산과 수요가 동시에 이뤄지는 산업생태계를 갖추고 있음을 뒷받침한다.
여기에 더해 대구경북신공항 및 광역교통망 건설 등 대형 SOC 사업의 추진도 예정되어 있어 전기설비 공사 발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차세대 전력에너지 집적지’로서 경북에 대한 관심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전기·전자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그린에너지 전환을 기반으로 신산업을 창출해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4. 28일 ~ 30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2021 대한민국 전기산업엑스포’를 개최한다.
에너지 효율 제고와 전기·전력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 전시회는 경북도와 한국전기공사협회가 주최하며, 그린에너지엑스포와 공동 개최된다. 특히 이 전시회에서는 전기·전력산업과 신재생에너지산업 전반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기·전력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또한, ‘K그린뉴딜관’, ‘K시공안전관’, ‘K디지털뉴딜관’ 등 품목·기술별 전문관을 구성해 전시회를 개최하고, 전기 설비·기자재의 대규모 품평회도 진행한다. 특히 전력산업 관련 전시회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품평회에는 종합건설사, 건축회사, 공공기관 및 발전사 전기구매담당자 등이 초청돼, 전기·전력산업체의 기술역량 강화와 판로개척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전기산업엑스포를 시작으로 관련기업들에게 시장개척, 홍보, 마케팅 측면에서 중요한 산업육성 교류의 장이 될 것”이며 “정부 핵심시책인 그린뉴딜 관련 에너지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와촌
??
경산
모유
국토대청결운동
인사발령
남유진
대동
紐⑥쑀
많이 본 뉴스
[경산]재난취약계층 주택용 소..
[경산]역전마을 마을관리사회적..
[경북도청]‘제11회 새마을의..
[성주]성산동 고분군 전시관,..
[의성]의성미래교육 마을교육공..
[칠곡]에너지 복지 지원사업 본..
[영양]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시..
[성주]행복한 체육활동으로 10..
[칠곡]방송인 출신 정재환 성균..
[경북소방]‘라이프세이버’최..
[군위]장군마을 농촌체험프로그..
[경북도청]일본정부의 부당한..
[성주]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
[의성]대구시·의성군, 대구 군..
[경북도청]햇살에너지농사 지원..
[구미]인문동아리, 공단인문기..
[영덕]카카오톡 채널 가입자 이..
[김천]돈과 사람이 모이는 미래..
[의성]의성장날 쇼핑몰, 5월 한..
[성주]세종대왕자태실태봉안행..
포토 뉴스